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CNfCRD

최초의 역사를 향한 거침없는 비상

언론홍보학과 CNfCRD 전략

경력 경로 개발을 위한 커리큘럼 네트워크

CRD 구분

산업 중심 CRD 방송사 신문사 등 언론사, 영화 및 독립제작사 등 영상미디어 기업, 공연 및 이벤트 등
문화관련 기구, 광고회사, PR회사, 조사회사, 컨설팅 기관, 대기업 및 중소기업 등의
일반기업체, 정부기관, 공기업, NGO
직무 중심 CRD  AE, 미디어 플래너, 카피라이터, 광고담당, 홍보담당, PD, 기자, 마케팅담당, 컨설턴트,
이벤트 담당, 기획부서, 연구조사담당, PR 및 광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퍼블리시스트, PD,
비디오 저널리스트
역량 중심 CRD 기업활동 기획역량, 창의역량, 미디어 비즈니스개발 역량, 사회연구조사 및 분석 역량,
커뮤니케이션 관련 컨설팅 역량, 마케팅 역량, 영상관련 기술역량

CNfCRD 구성 전략

구성틀

역량 구성 수준별 CN 구성

기본역량 관련 커리큘럼 진입역량 관련 커리큘럼 특화영량 관련 커리큘럼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방송학개론 스피치커뮤니케이션 다큐멘터리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광고론  광고기획론 미디어 비평
 매스미디어의 이해 저널리즘이론 연구조사방법론 3 멀티미디어 제작론
연구조사방법론 1 PR론 탐사보도론 PR 세미나
미디어 제작 현장조사론 광고크리에이티브론 미디어 심리학
영상제작입문 영상제작실습 미디어효과론
영상커뮤니케이션론 PR 매니지먼트 미디어플래닝론
 미디어산업개론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영상수용자론
연구조사방법론2 디지털 미디어비즈니스론 미디어 테크놀로지론
PR 크리에이티브론

역량 성격별 커리큘럼 구분

산업 중심 CRD를 위한 역량 진화적 CN

산업중심 CRD CN 비고
미디어분야 매스미디어의 이해 – 디지털미디어의 이해 – 연구조사방법론2 – 미디어 산업론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 연구조사 방법론 2 – 미디어 효과론 – 디지털 미디어 비즈니스론
영상제작분야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 미디어 제작 현장조사론 – 영상제작실습 – 다큐멘터리 – 멀티미디어 제작론
언론분야 매스미디어의 이해 – 디지털 커뮤니케이션론 – 저널리즘이론 – 탐사보도론 – 연구조사방법론3
광고분야 광고론 – 광고기획론 – 광고크리에이티브론 – 미디어 플래닝론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광고론 – 광고크리에이티브론 – 영상제작입문 – 멀티미디어제작론
마케팅 및 조사분야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 연구조사 방법론2 – 연구조사방법론3 – 미디어 심리학 – 미디어 효과론
홍보분야 연구조사방법론 1 – PR론 – 연구조사방법론2 – PR 크리에이티브론

직무 중심 CRD를 위한 역량 진화적 CN

직무중심 CRD CN 비고
 언론사 기자 매스미디어의이해 – 저널리즘이론 – 다큐멘터리론 – 탐사보도론 – 연구조사방법론3
방송사 아나운서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방송학개론 – 저널리즘이론 – 영상제작실습 – 스피치커뮤니케이션
방송사 비디오 저널리스트 디지털미디어의이해 – 저널리즘이론 – 미디어제작현장조사론 – 영상제작실습 – 다큐멘터리
미디어기업 기획부서 매스미디어개론 – 저널리즘이론 – 미디어산업개론 – 미디어심리학 – 연구조사방법론2
영상기업 제작부서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연구조사방법론2 – 미디어제작현장조사론 – 다큐멘터리 – 미디어효과론
영상기업 조사 및 기획부서 연구조사방법론1 – 연구조사방법론2 – 연구조사방법론3 – 영상수용자론 – 디지털미디어비즈니스론
영상기업 마케팅 부서 방송학개론 – 영상커뮤니케이션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 미디어제작현장조사론 – 영상수용자론
광고회사 마케팅 부서 매스미디어의이해 – 미디어산업개론 – 미디어플래닝론 – 미디어심리학
광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연구조사방법론2 – PR론 – PR크리에이티브론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 미디어테크놀로지론
광고회사 광고제작부서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광고론 – 영상제작입문 – 광고크리에이티브론 – 영상제작실습
일반기업체 조사 및 기획부서 매스미디어의이해 – 연구조사방법론1 – 연구조사방법론2 – 연구조사방법론3
일반기업체 마케팅부서 매스미디어의이해 – 연구조사방법론 – 미디어심리학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일반기업체 홍보부서 연구조사방법론2 – PR론 – 저널리즘이론 – PR크리에이티브론 – 미디어제작현장조사론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미디어산업개론 – 영상제작입문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 PR크리에이티브론
PR론 – PR세미나 – 광고론 – 광고기획론 – 연구조사방법론2

역량 중심 CRD를 위한 역량 진화적 CN

역량중심 CRD CN 비고
미디어 기획 및 창의역량 디지털미디어비즈니스론 – 다큐멘터리 – 멀티미디어제작론 – 미디어심리학 – 미디어비평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미디어산업개론 – 디지털미디어비즈니스론 – 멀티미디어제작론 –
미디어효과론
미디어 기획역량 매스미디어의이해 – 저널리즘이론 – 탐사보도론 – 미디어비평 – 미디어효과론
미디어 창의역량 매스미디어의 이해 – PR크리에이티브론 – 광고크리에이티브론 – 디지털미디어비즈니스론 –
미디어테크놀로지론
비즈니스 개발역량 디지털미디어비즈니스론 – 미디어테크놀로지론 – 미디어효과론 – 미디어비평 – 탐사보도론 –
영상제작실습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방송학개론 – 디지털미디어비즈니스론 – 다큐멘터리 – 미디어비평
매스미디어의이해 – 영상수용자론 – 미디어산업론 – 디지털미디어비즈니스론 – 미디어테크놀로지론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역량 매스미디어의이해 – 연구조사방법론2 – 영상제작입문 – 미디어효과론 – 미디어비평
광고 기획역량 매스미디어의이해 –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광고기획론 – 미디어효과론
광고 창의역량 광고기획론 – 영상제작입문 – 광고크리에이티브론 – 영상제작실습
광고 및 PR 창의역량 매스미디어의이해 – PR론 – PR크리에이티브론 – 광고기획론 – 광고크리에이티브론
PR 기획역량 PR크리에이티브론 – 광고크리에이티브론 – PR매니지먼트 – 미디어플래닝론 – 연구조사방법론3 –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디지털미디어의이해 – 매스미디어의이해 – PR매니지먼트
영상제작 기술역량 디지털미디어의이해 – 영상제작입문 – 영상제작실습 – 다큐멘터리 – 멀티미디어제작론
사회조사 및 분석역량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연구조사방법론1 – 연구조사방법론2 – 연구조사방법론3 – 탐사보도론
매스미디어의이해 – 저널리즘이론 – 탐사보도론 – 연구조사방법론3 – 미디어심리학

창의적 CN 구성

창의성 목표의 체계적 접근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