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스컴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론(Effects of Mass Communication)
개인, 단체, 대중 사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심리적 측면에서 고찰한다. 또한 매스미디어가 사회와 개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에 관해서도 연구한다.
– 매스커뮤니케이션 사회학(Sociology of Mass Communication)
매스미디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사회학적인 분석, 매체와 사회 사이의 상호 관계 및 접촉에 관해 연구하며 매스미디어가 사회에 끼치는 정치적, 문화적, 경제적 영향에 관해 비판적 관점에서 토론하고 평가한다.
– 의미론(General Semantics)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인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기 위해 상징 체계, 언어의 기능, 커뮤니케이션과 행위, 사회통제의 언어와 언어의 사회통제, 영향력있는 커뮤니케이션의 언어, 사회제도로서의 언어, 사회문화적 지수, 기록, 결정자로서의 언어 등을 연구한다.
– 정치 커뮤니케이션(Political Communication)
현대 사회에서는 매스미디어의 정치적 역할이 중요시 된다. 투표행위 연구를 비롯, 정치적 설득 과정에서의 매스미디어 이용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고 정치와 매스컴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 종교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and Religion)
인간과 절대적인 존재와의 관계적 맥락에서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개념과 뿌리를 정립해 보고 나아가서는 커뮤니케이션의 이론과 방법론을 교회라는 집단에 적용시켜 고찰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의 전망과 과제에 대한 시야를 넓힌다.
– 여론 선전연구(Case Studies in Public Opinion and Propaganda)
여론과 선전을 선수한 학생들을 위한 세미나 형식의 강의로 여론과 선전의 방법, 영향 등을 주로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사례 연구 분석한다.
– 매스미디어 예술세미나(Seminar on Mass Media and the Art)
대중매체와 예술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 상호관계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그 장래에 대해 토론한다.
– 커뮤니케이션과 문화(Communication and Culture)
커뮤니케이션과 문화와의 관계를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적용하여 접근한다.
– 매스커뮤니케이션 심리학(Psychology of Mass Communication)
전달자와 수용자의 개성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심리학적 연구자료를 토대로 분석하며, 매스커뮤니케이션 언어와 지각, 기억, 사고 및 태도의 상관관계를 심층 분석한다.
– 기술과 매체의 문화사(Cultural History of Techonology and Media)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기술진보와 병행하여 미디어의 변화 또는 점점 가속화되고 잇는 현재, 기술 매체 문화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살펴보고 심도 있게 분석한다.
– 매스커뮤니케이션 인류학(Anthropology of Mass Communication)
인류의 발달사적 측면에서 문화와 커뮤니케이션의 관계를 고찰하고 인류학과 문화 커뮤니케이션의 여러 가지 현상, 특징적인 양상의 분석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방안 등이 아울러 검토된다.
– 정보 이론(Information Theory)
수학적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모형, 개념과 문제점을 고찰하고, 이들이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응용되는 방법들을 분석한다.
– 체계이론(System Theory)
체계이론과 커뮤니케이션 연구와의 관계를 보며, open-closed 체계이론에 따르는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체계론에 따른 개인과 집단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해한다.
– 조직 커뮤니케이션(Organization Communication)
집단 및 조직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다룬다. 조직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역사적 고찰, 방법론, 그리고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차원-비공식 커뮤니케이션과 공식 커뮤니케이션-을 살펴본다.
– 설득과 태도변화(Persuasion and Attitude Change)
설득과정과 태도 변화에 관한 이론 및 연구들을 살펴보고, 이것이 대인관계, 협상, 정치, 광고 및 홍보 분야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설득 과정에서 기존 미디어와 뉴미디어가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규범 형성 과정 및 준거집단의 역할 등도 함께 다룬다.
– 국제 커뮤니케이션(International Communication)
국제 커뮤니케이션 세미나 : 특수연구, 연구의 논제는 이 과목이 개설될 때마다 바뀌게 된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포함된다. 발전 커뮤니케이션, 방송제도의 비교연구, 방송과 국제 커뮤니케이션, 위성 커뮤니케이션, 문화권간 커뮤니케이션, 기타 논제.
– 매스 커뮤니케이션 특수연구 Ⅰ(Independent Studises in Mass Communication Ⅰ)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고 제한된 대학원상급학생들로 하여금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특수한 주제나 사례를 심층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한다.
– 매스 커뮤니케이션 특수연구 Ⅱ(Independent Studises in Mass Communication Ⅱ)
매스컴 특수연구 Ⅰ의 연속과목.
– 미디어 특강 Ⅰ, II (Special Topics in Media Ⅰ, II)
커뮤니케이션 각 분야에 걸쳐 학문적이거나 실무적인 차원에서 깊이있는 전문인사를 매주 초청하여 강의를 듣고 질의 응답 및 집중토론식으로 전개되는 고급 특강 시리즈.
– Cyberspace 커뮤니케이션(Cyberspace Communication)
Cyberspace상의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또 다른 대안적 현실로써 등장한 Cyberspace상의 다양한 현상들을 체계적으로 접근한다.
– 기호론 Ⅰ,Ⅱ(Semiotics Ⅰ,Ⅱ)
메시지를 작성하고 수용하는데 활용되는 실제적인 도구로서 기호, 상징, 이미지, 환상등 언어적 및 유사언어적 형태와 특성, 기능을 고찰한다.
– 커뮤니케이션 이론연구 Ⅱ(Communication Theory Ⅱ)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을 실제 적응시켜 사례별로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연구 Ⅱ(Mass Communication Theory Ⅱ)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에서 새로운 이론으로 부각되고 있는 제분야들을 심층적으로 분석 연구한다.
– 매스 커뮤니케이션 자료연습 Ⅰ(Applied Media Studies Ⅰ)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방법론을 토대로 각자의 관심분야에 따라 깊이 있게 추구한다.
– 매스 커뮤니케이션 자료연습 Ⅱ(Applied Media Studies Ⅱ)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방법론을 토대로 각자의 관심분야에 따라 깊이 있게 추구한다.
– 매스 커뮤니케이션 자료연습 Ⅲ(Applied Media Studies Ⅲ)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방법론을 토대로 각자의 관심분야에 따라 깊이 있게 추구한다.
– 송신자론 Ⅰ,Ⅱ(Functions and Responsibilities of Mass Communication Senders Ⅰ,Ⅱ)
미디어에 관련된 전반과정에서 송신자에 관련된 제반 특수이론, 연구영역 방법론 등을 집중 연구한다.
– 메시지론 Ⅰ,Ⅱ(The Nature and Content of Media Ⅰ,Ⅱ)
메시지의 수용과정(인식), 언어 및 비언어 메시지의 형태, 메시지가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해 집중 연구한다.
– 매체론 Ⅰ,Ⅱ(Media Analysis Ⅰ,Ⅱ)
사회라는 테두리속에서 기능을 발휘하는 각종 대중매체의 특성과 가능성을 인간과의 상호 맥락 속에서 분석한다.
– 매체철학(Philosophical Study on Media)
대중매체에 대한 철학적 분석과 정보화 시대에서의 대중매체의 존재양식 및 사회적 효과에 대한 논의
– 매스미디어와 모더니티(Mass Media and Modernity)
근대성 형성과 매스미디어의 역할 탐구
– 매스 커뮤니케이션 기능론 Ⅰ,Ⅱ(Functional Analysis of Mass Communication Ⅰ,Ⅱ)
사회라는 테두리속에서 기능을 발휘하는 각종 대중매체의 특성과 가능성을 인간과의 상호 맥락 속에서 분석한다.
– 수용자론 Ⅰ,Ⅱ(Audience Analysis Ⅰ,Ⅱ)
수용자의 개념, 유형, 책임 등을 개인, 집단, 대중의 맥락 안에서 분석 검토한다.
– 매스 커뮤니케이션 역사연구 Ⅰ,Ⅱ(Historical Study of Mass Communication Ⅰ,Ⅱ)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발전과 변화를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 매스 커뮤니케이션 특강 Ⅰ,Ⅱ(Topics in Mass Communication Ⅰ,Ⅱ)
커뮤니케이션 제반 분야에 걸쳐 공동의 관심사가 될 수 있는 안건에 대해 해당 실무자와 전문가를 초청하여 특강을 실시한다.
– 미디어 특수사례 연구 Ⅰ, II(Problems and Issues in Mass Communication Ⅰ, II)
인쇄매체, 전파매체, 시청각매체와 관련되는 제반 문제를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 토론한다.
– 지역연구 Ⅰ,Ⅱ(Studies in Foreign Cultures and Mass Communication Ⅱ)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관련된 상이한 문화권이나 인종권에 따른 제반 현상을 지역별로 집중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