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홍보학과 CNfCRD 전략
CNfCRD
최초의 역사를 향한 거침없는 비상
언론홍보학과 CNfCRD 전략
경력 경로 개발을 위한 커리큘럼 네트워크
CRD 구분
산업 중심 CRD | 방송사 신문사 등 언론사, 영화 및 독립제작사 등 영상미디어 기업, 공연 및 이벤트 등 문화관련 기구, 광고회사, PR회사, 조사회사, 컨설팅 기관, 대기업 및 중소기업 등의 일반기업체, 정부기관, 공기업, NGO |
---|---|
직무 중심 CRD | AE, 미디어 플래너, 카피라이터, 광고담당, 홍보담당, PD, 기자, 마케팅담당, 컨설턴트, 이벤트 담당, 기획부서, 연구조사담당, PR 및 광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퍼블리시스트, PD, 비디오 저널리스트 |
역량 중심 CRD | 기업활동 기획역량, 창의역량, 미디어 비즈니스개발 역량, 사회연구조사 및 분석 역량, 커뮤니케이션 관련 컨설팅 역량, 마케팅 역량, 영상관련 기술역량 |
CNfCRD 구성 전략
구성틀
역량 구성 수준별 CN 구성
기본역량 관련 커리큘럼 | 진입역량 관련 커리큘럼 | 특화영량 관련 커리큘럼 | |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방송학개론 | 스피치커뮤니케이션 | 다큐멘터리 |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 광고론 | 광고기획론 | 미디어 비평 |
매스미디어의 이해 | 저널리즘이론 | 연구조사방법론 3 | 멀티미디어 제작론 |
연구조사방법론 1 | PR론 | 탐사보도론 | PR 세미나 |
미디어 제작 현장조사론 | 광고크리에이티브론 | 미디어 심리학 | |
영상제작입문 | 영상제작실습 | 미디어효과론 | |
영상커뮤니케이션론 | PR 매니지먼트 | 미디어플래닝론 | |
미디어산업개론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 영상수용자론 | |
연구조사방법론2 | 디지털 미디어비즈니스론 | 미디어 테크놀로지론 | |
PR 크리에이티브론 |
역량 성격별 커리큘럼 구분
산업 중심 CRD를 위한 역량 진화적 CN
산업중심 CRD | CN | 비고 |
미디어분야 | 매스미디어의 이해 – 디지털미디어의 이해 – 연구조사방법론2 – 미디어 산업론 | |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 연구조사 방법론 2 – 미디어 효과론 – 디지털 미디어 비즈니스론 | ||
영상제작분야 |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 미디어 제작 현장조사론 – 영상제작실습 – 다큐멘터리 – 멀티미디어 제작론 | |
언론분야 | 매스미디어의 이해 – 디지털 커뮤니케이션론 – 저널리즘이론 – 탐사보도론 – 연구조사방법론3 | |
광고분야 | 광고론 – 광고기획론 – 광고크리에이티브론 – 미디어 플래닝론 | |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광고론 – 광고크리에이티브론 – 영상제작입문 – 멀티미디어제작론 | ||
마케팅 및 조사분야 |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 연구조사 방법론2 – 연구조사방법론3 – 미디어 심리학 – 미디어 효과론 | |
홍보분야 | 연구조사방법론 1 – PR론 – 연구조사방법론2 – PR 크리에이티브론 |
직무 중심 CRD를 위한 역량 진화적 CN
직무중심 CRD | CN | 비고 |
언론사 기자 | 매스미디어의이해 – 저널리즘이론 – 다큐멘터리론 – 탐사보도론 – 연구조사방법론3 | |
방송사 아나운서 |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방송학개론 – 저널리즘이론 – 영상제작실습 – 스피치커뮤니케이션 | |
방송사 비디오 저널리스트 | 디지털미디어의이해 – 저널리즘이론 – 미디어제작현장조사론 – 영상제작실습 – 다큐멘터리 | |
미디어기업 기획부서 | 매스미디어개론 – 저널리즘이론 – 미디어산업개론 – 미디어심리학 – 연구조사방법론2 | |
영상기업 제작부서 |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연구조사방법론2 – 미디어제작현장조사론 – 다큐멘터리 – 미디어효과론 | |
영상기업 조사 및 기획부서 | 연구조사방법론1 – 연구조사방법론2 – 연구조사방법론3 – 영상수용자론 – 디지털미디어비즈니스론 | |
영상기업 마케팅 부서 | 방송학개론 – 영상커뮤니케이션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 미디어제작현장조사론 – 영상수용자론 | |
광고회사 마케팅 부서 | 매스미디어의이해 – 미디어산업개론 – 미디어플래닝론 – 미디어심리학 | |
광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연구조사방법론2 – PR론 – PR크리에이티브론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 미디어테크놀로지론 | |
광고회사 광고제작부서 |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광고론 – 영상제작입문 – 광고크리에이티브론 – 영상제작실습 | |
일반기업체 조사 및 기획부서 | 매스미디어의이해 – 연구조사방법론1 – 연구조사방법론2 – 연구조사방법론3 | |
일반기업체 마케팅부서 | 매스미디어의이해 – 연구조사방법론 – 미디어심리학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 |
일반기업체 홍보부서 | 연구조사방법론2 – PR론 – 저널리즘이론 – PR크리에이티브론 – 미디어제작현장조사론 | |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미디어산업개론 – 영상제작입문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 PR크리에이티브론 | ||
PR론 – PR세미나 – 광고론 – 광고기획론 – 연구조사방법론2 |
역량 중심 CRD를 위한 역량 진화적 CN
역량중심 CRD | CN | 비고 |
미디어 기획 및 창의역량 | 디지털미디어비즈니스론 – 다큐멘터리 – 멀티미디어제작론 – 미디어심리학 – 미디어비평 | |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미디어산업개론 – 디지털미디어비즈니스론 – 멀티미디어제작론 – 미디어효과론 |
||
미디어 기획역량 | 매스미디어의이해 – 저널리즘이론 – 탐사보도론 – 미디어비평 – 미디어효과론 | |
미디어 창의역량 | 매스미디어의 이해 – PR크리에이티브론 – 광고크리에이티브론 – 디지털미디어비즈니스론 – 미디어테크놀로지론 |
|
비즈니스 개발역량 | 디지털미디어비즈니스론 – 미디어테크놀로지론 – 미디어효과론 – 미디어비평 – 탐사보도론 – 영상제작실습 |
|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방송학개론 – 디지털미디어비즈니스론 – 다큐멘터리 – 미디어비평 | ||
매스미디어의이해 – 영상수용자론 – 미디어산업론 – 디지털미디어비즈니스론 – 미디어테크놀로지론 | ||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역량 | 매스미디어의이해 – 연구조사방법론2 – 영상제작입문 – 미디어효과론 – 미디어비평 | |
광고 기획역량 | 매스미디어의이해 –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광고기획론 – 미디어효과론 | |
광고 창의역량 | 광고기획론 – 영상제작입문 – 광고크리에이티브론 – 영상제작실습 | |
광고 및 PR 창의역량 | 매스미디어의이해 – PR론 – PR크리에이티브론 – 광고기획론 – 광고크리에이티브론 | |
PR 기획역량 | PR크리에이티브론 – 광고크리에이티브론 – PR매니지먼트 – 미디어플래닝론 – 연구조사방법론3 –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디지털미디어의이해 – 매스미디어의이해 – PR매니지먼트 |
|
영상제작 기술역량 | 디지털미디어의이해 – 영상제작입문 – 영상제작실습 – 다큐멘터리 – 멀티미디어제작론 | |
사회조사 및 분석역량 | 커뮤니케이션의이해 – 연구조사방법론1 – 연구조사방법론2 – 연구조사방법론3 – 탐사보도론 | |
매스미디어의이해 – 저널리즘이론 – 탐사보도론 – 연구조사방법론3 – 미디어심리학 |
창의적 CN 구성
창의성 목표의 체계적 접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