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대학원 안내

최초의 역사를 향한 거침없는 비상

숭실대학교 언론홍보학과 대학원 교과목 안내

▶ 전공기초
 
- 커뮤니케이션 이론Ⅰ(Communication TheoryⅠ)
인간의 내적 커뮤니케이션과 대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자기 성장을 도모하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춘다. 이에 관련된 틀과 원리를 중심으로 다각적으로 체계적인 제반 연구의 전망과 함께 검토한다.
 
-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Ⅰ(Mass Communication TheoryⅠ)
매스컴에 관한 사회학적, 심리학적, 정치학적 입장에서의 연구 성과 들을 관심의 대상 분야에 따라 매스컴학사의 입자에서 정리하고, 이들 연구업적과 개념들을 매스컴의 일반 이론으로 발전시켜 체계화하기 위해 깊이 있게 연구한다.
 
- 커뮤니케이션 연구 방법론Ⅰ(Communication Research MethodologyⅠ)
매스컴에 대한 과학적 연구 방법론의 이론적, 논리적, 기초를 확립하고 학생들이 독자적으로 연구과제에 대한 조사설계, 자료수집, 분석의 전 과정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커뮤니케이션 연구 방법론Ⅱ(Communication Research MethodologyⅡ)
이 과정에서는 특히 통계자료를 분석하고 설계하며 응용하는 부분에 중점을 두면서 이론 연구와 실제연급을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관점에서 실시한다. 이와 함께 행동과학 연구와 관련된 연구, 사회 조사 등에서 사용된 통계분석 사례들을 검토하고 토의한다.
- 커뮤니케이션 테이터 분석법(Data Analysis Method in Communication)
매스컴 연구방법의 기술적 통계분석방법을 주로 하여 자료 수집, 연구의 설계, 편차, ANOVA, Multiple-Regression, Factor-Analysis 및 컴퓨터에 관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 응용한다.
 
- 한국언론사 연구(History of the Korea Press)
원시사회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에서 사회상황에 따라 언론현상이 어떻게 변화 발전해왔는가를 이해하기 위해, 기존의 주요 연구업적을 고찰하고 토론한다.
- 방송원론(Theories of Broadcasting)
방송현상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분석하고, 그들간의 유기적 관계가 어떻게 변해 왔는지를 추적한다. 특히 방송기술, 제도, 편성, 산업적 요소 중점적으로 다룬다.
- 디지털 미디어 이론(Theories of Digital media)
미디어의 새로운 현상을 주도하는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테크놀리지의 관점과 이의 사회적 의미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언론사상(Philosophy of the Press)
각 시대의 커뮤니케이션은 그 시대를 지배하는 사상과 철학에 의하여 영향 받고 진행되며, 나아가서는 커뮤니케이션을 지배하는 제도와 정책이 필연적으로 생성되는데, 과거와 현재에 있어서 그 과정과 본질을 비교 분석한다.
- 현대 매스컴 이론(Contemporary Mass Communication Theory)
최근 매스컴 이론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매스컴 이론의 연구 경향을 이해한다.
▶ 광고
 
- 광고 연구(Special Studies in Advertising)
광고심리학 및 마케팅 이론과 조사방법론, 광고에 있어서의 매체론, 메시지 연구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소비자의 형태 연구도 사회적, 경제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 광고와 매체전략(Advertising and Media strategy)
광고와 매체의 관계를 살필 뿐 아니라 수용자측정을 비롯해 효과적인 매체기획을 학습한다. 특히 광고와 매출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매체예산을 설정하는 여러 방안을 연구한다.
 
- 설득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and Persuasion)
커뮤니케이션의 사회, 심리적 연구에 치중하며 본질, 전략, 태도변용, 기본적 디자인,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선택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 광고 PR 사례연구(Case Study of Advertising and PR)
성공적인 또는 실패한 광고와 PR 행위의 사례를 토론형식으로 연구한다. 국내외의 과거, 현재에 걸쳐 다각도로 자료를 이용하며, 경제, 문화, 사회, 심리, 윤리 등 여러가지 측면에서 연구, 분석 비평한다.
 
- 광고관리 및 전략론(Advertising Management and Strategy)
광고켐페인의 기획, 집행, 통제 그리고 평가과정에 있어서 단계별, 분야별 광고의사 결정이론과 관련 전략을 연구한다. 특히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접근하여 이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하며 관련한 사례연구도 병행한다.
▶ 방송문화
 
- 미디어 경영론(Media Management)
매스미디어의 소유형태, 제도, 조직형태, 경영관리, 자본구조, 인력관리 등을 정치, 경제, 사회제도와의 관련 아래에서 비교 고찰하고 매스미디어의 독점과 집중과 경향, 효율적인 미디어 경영 방안 등을 연구한다.
 
- 미디어 산업 정책론(Media Economic Policy)
미디어 산업의 소유구조, 시장구조 및 여타 핵심 정책에 관한 영역을 다룬다.
 
- 매체 경제사(Media Economic History)
매체의 경제적 측면을 경제학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한다.
 
- 매스미디어 통제론(Media Control)
매스컴을 통제하는 주체, 매체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유와 방법을 규명하며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인 영역 및 수용자로부터 나오는 각종 통제 요인이 인쇄매체 및 방송이나 영화매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이에 관련된 국내외의 사례비교 연구도 병행한다.
 
- 매스커뮤니케이션 법제론(Media and Law)
언론의 자유화, 자유에 대한 규제의 한계 등을 법철학적 입장과 실정법의 입장에서 고찰하고 언론관계 실정법의 내용, 운용을 비교 연구한다.
 
- 미디어 비평론(Media Criticism)
현대 사회에서 매스미디어가 갖는 사회 문화적 영향력과 그 의미를 연구, 검토하고 매스미디어에 관한 사회적 책임과 미디어의 예술적 측면에 대한 고찰로서 신문,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에 대한 비평이론을 분석, 검토한다.
 
- 미디어 교육론(Media Education)
현대 사회에서 각종 매스미디어가 일반 대중 수용자의 일상생활의 중요한 일부가 되면서 수용자에게 미치는 미디어 영향의 심도 또한 깊어지고 있다. 따라서 수용자가 이들 미디어를 선별적이고 의식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를 확립하도록 수용의식 개발을 하여 순기능적인 측면에서의 미디어 수용태도를 키워주는 방법론과 이에 관련된 상황을 고찰한다.
 
- 방송연구(Special Studies in Broadcasting)
방송매체의 본질, 특성, 내용, 영향 등을 문헌을 중심으로 여러 각도에서 비교 연구하며 문제점과 전망을 모색해 보는 세미나식 강의.
 
- 방송 세미나(Seminar on Broadcasting)
종교방송, 가치문제에 중점을 둔 방송, 그리고 인간 발전을 위한 방송에 관련된 전문적인 문제를 다루게 된다.
 
- 이미지 연구(Images and Symbolism)
현대 사회에서 주로 매스미디어에 의해 조성되는 이미지의 실태를 여러 각도에서 연구하며 여기에 동원되는 심볼의 분석과 연구도 아울러 시도하는 세미나식의 강의.
 
- 퍼포먼스 연구(Performance Studies)
퍼포먼스 이론을 통하여 문화와 사회를 이해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즉 본 강의는 연극, 영화, 콘서트, 이벤트, 정치집회, 놀이, 제의, 스포츠 경기 등을 퍼포먼스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분석하여 그에 관한 새로운 이해와 통찰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본 강의는 위와 같은 퍼포먼스를 통해 개인적 문화적 사회적 정체성이 사회 속에서 어떻게 반영, 형성, 구축되고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 드라마분석방법론(Drama Analysis and Criticism)
연극, 영화, 텔레비전 드라마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방법론을 연구하고 그러한 방법론적 토대위에서 실제로 작품을 분석 비평한다.
 
- 예술과 사회(Art and Society)
예술과 사회와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특히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예술의 현황과 대중문화의 관계에 중점을 두어 강의, 토론한다.
 
- 현대 사회와 문화연구(Modern Society and Culture)
현대 사회의 성격을 설명하는 제사회이론을 검토하고 현대 사회의 문화적 상황을 매스미디어와 관련하여 살펴본다.
 
- 문예비평론(Critical Approaches to the Arts)
예술과 현대사회에 있어서 여러 매체의 상호관계를 연구하며, 예술적, 문화적 제현상을 문예 비평사적인 입장에서 연구한다.
 
- 영화 연구(Special Studies in Cinema)
영화이론이나 현상에 관계되는 특정문제나 주제를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조사 연구한다.
 
- 극 예술 연구(Special Studies in Theatre)
유일한 종합예술로서 상존하는 연극의 본질과 그 시대적 특성, 이론 및 공연 방법의 변천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는데 이 강의의 목적을 둔다.
 
- 영상미학론(Seminar on TV and Film Aesthetics)
TV와 영화 미학 세미나. 학부학생은 자격이 인정될 때 이 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TV와 영화 미학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시각, 음향 및 움직임.
 
- 영상산업론(Visual and Film Industry)
영상산업을 산업조직론적 분석들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살펴본다.
 
- 공연산업론(Performing Arts Industry)
공연분야를 산업조직론적 분석들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살펴본다.
 
- 비구어적 커뮤니케이션(Non-verbal Communication)
신체언어 및 공간의 의미 등을 중심으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현상, 방법 및 의미를 연구한다.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발달 과정과 비교 신체어 등도 연구한다.
 
- 텔레 커뮤니케이션 산업론(Telecommunication Industry)
텔레커뮤니케이션 산업에 관해 산업조직론적 방법을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살펴본다.
 
- 정보사회론(Information Society Theory)
새로운 정보, 통신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라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정보화 사회의 경제 문화적 함의에 대한 심층 고찰을 강의의 목표로 한다. 정보사회를 도래케 한 구조적 원인과 그 파급효과에 대해 새로운 패러다임적 입장에서 접근한다.
 
- 대중매체와 페미니즘(Feminist Approach to Mass Media)
현대 페미니즘 연구 경향을 고찰하고, 그와 대중매체를 어떻게 연관 지을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대중매체와 관련된 성차별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대응, 운동, 비평 등을 모색해 본다.
 
- 디지털 미디어 정책론(Digital Media Policy)
뉴미디어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이에 따른 시장환경의 변화를 분석한다. 또한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방송과 통신 산업의 급격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정부 정책과 연관해 분석하고 동시에 이에 따른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이슈들을 조명해 본다.
 
- 텔레커뮤니케이션 정책론(Cyberspace Communication)
Cyberspace상의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또 다른 대안적 현실로써 등장한 Cyberspace상의 다양한 현상들을 체계적으로 접근한다.
 
- 디지털 미디어(Digital Media)
급변하는 매체상황을 주도하는 디지털 미디어의 경제적 특성을 중심으로 다 沌 사회적 영향력을 체계적으로 살펴본다.
 
- 디지털 컨텐츠(Digital Contents)
디지털 미디어 컨텐츠 체계가 역동적으로 바뀌면서 이에 대한 관심과 분석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에서 디지털 컨텐츠를 산업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신자유주의와 문화연구(Cultural Studies in the Era of New-Liberalism)
문화연구(cultural studies)의 전화를 위해 어떤 노력들이 필요한지를 신자유주의라는 맥락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정보·엔터테이먼트산업론(Information and Entertainment Economics)
하드웨어와 네트워크의 시대를 넘어 21세기를 콘텐츠의 시대라 명명할만큼 정보·엔터테이먼트 산업의 성장은 가속화되고 국가 경제의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디지털 혁명에 따른 산업의 역동성을 집중 분석하고 미래를 예견하는 작업이 주를 이루게 된다. 영화, 음악, 게임, 에니메이션등의 전통장르에서부터 인터넷 기반의 정보 서비스, 모바일 콘텐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의 분야별 분석도 병행되어진다.
▶ 매스컴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론(Effects of Mass Communication)
개인, 단체, 대중 사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심리적 측면에서 고찰한다. 또한 매스미디어가 사회와 개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에 관해서도 연구한다.
 
- 매스커뮤니케이션 사회학(Sociology of Mass Communication)
매스미디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사회학적인 분석, 매체와 사회 사이의 상호 관계 및 접촉에 관해 연구하며 매스미디어가 사회에 끼치는 정치적, 문화적, 경제적 영향에 관해 비판적 관점에서 토론하고 평가한다.
 
- 의미론(General Semantics)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인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기 위해 상징 체계, 언어의 기능, 커뮤니케이션과 행위, 사회통제의 언어와 언어의 사회통제, 영향력있는 커뮤니케이션의 언어, 사회제도로서의 언어, 사회문화적 지수, 기록, 결정자로서의 언어 등을 연구한다.
 
- 정치 커뮤니케이션(Political Communication)
현대 사회에서는 매스미디어의 정치적 역할이 중요시 된다. 투표행위 연구를 비롯, 정치적 설득 과정에서의 매스미디어 이용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고 정치와 매스컴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 종교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and Religion)
인간과 절대적인 존재와의 관계적 맥락에서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개념과 뿌리를 정립해 보고 나아가서는 커뮤니케이션의 이론과 방법론을 교회라는 집단에 적용시켜 고찰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의 전망과 과제에 대한 시야를 넓힌다.
 
- 여론 선전연구(Case Studies in Public Opinion and Propaganda)
여론과 선전을 선수한 학생들을 위한 세미나 형식의 강의로 여론과 선전의 방법, 영향 등을 주로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사례 연구 분석한다.
 
- 매스미디어 예술세미나(Seminar on Mass Media and the Art)
대중매체와 예술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 상호관계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그 장래에 대해 토론한다.
 
- 커뮤니케이션과 문화(Communication and Culture)
커뮤니케이션과 문화와의 관계를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적용하여 접근한다.
 
- 매스커뮤니케이션 심리학(Psychology of Mass Communication)
전달자와 수용자의 개성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심리학적 연구자료를 토대로 분석하며, 매스커뮤니케이션 언어와 지각, 기억, 사고 및 태도의 상관관계를 심층 분석한다.
- 기술과 매체의 문화사(Cultural History of Techonology and Media)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기술진보와 병행하여 미디어의 변화 또는 점점 가속화되고 잇는 현재, 기술 매체 문화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살펴보고 심도 있게 분석한다.
 
- 매스커뮤니케이션 인류학(Anthropology of Mass Communication)
인류의 발달사적 측면에서 문화와 커뮤니케이션의 관계를 고찰하고 인류학과 문화 커뮤니케이션의 여러 가지 현상, 특징적인 양상의 분석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방안 등이 아울러 검토된다.
 
- 정보 이론(Information Theory)
수학적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모형, 개념과 문제점을 고찰하고, 이들이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응용되는 방법들을 분석한다.
 
- 체계이론(System Theory)
체계이론과 커뮤니케이션 연구와의 관계를 보며, open-closed 체계이론에 따르는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체계론에 따른 개인과 집단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해한다.
 
- 조직 커뮤니케이션(Organization Communication)
집단 및 조직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다룬다. 조직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역사적 고찰, 방법론, 그리고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차원-비공식 커뮤니케이션과 공식 커뮤니케이션-을 살펴본다.
 
- 설득과 태도변화(Persuasion and Attitude Change)
설득과정과 태도 변화에 관한 이론 및 연구들을 살펴보고, 이것이 대인관계, 협상, 정치, 광고 및 홍보 분야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설득 과정에서 기존 미디어와 뉴미디어가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규범 형성 과정 및 준거집단의 역할 등도 함께 다룬다.
 
- 국제 커뮤니케이션(International Communication)
국제 커뮤니케이션 세미나 : 특수연구, 연구의 논제는 이 과목이 개설될 때마다 바뀌게 된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포함된다. 발전 커뮤니케이션, 방송제도의 비교연구, 방송과 국제 커뮤니케이션, 위성 커뮤니케이션, 문화권간 커뮤니케이션, 기타 논제.
 
- 매스 커뮤니케이션 특수연구 Ⅰ(Independent Studises in Mass Communication Ⅰ)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고 제한된 대학원상급학생들로 하여금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특수한 주제나 사례를 심층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한다.
 
- 매스 커뮤니케이션 특수연구 Ⅱ(Independent Studises in Mass Communication Ⅱ)
매스컴 특수연구 Ⅰ의 연속과목.
 
 
- 미디어 특강 Ⅰ, II (Special Topics in Media Ⅰ, II)
커뮤니케이션 각 분야에 걸쳐 학문적이거나 실무적인 차원에서 깊이있는 전문인사를 매주 초청하여 강의를 듣고 질의 응답 및 집중토론식으로 전개되는 고급 특강 시리즈.
 
- Cyberspace 커뮤니케이션(Cyberspace Communication)
Cyberspace상의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또 다른 대안적 현실로써 등장한 Cyberspace상의 다양한 현상들을 체계적으로 접근한다.
 
- 기호론 Ⅰ,Ⅱ(Semiotics Ⅰ,Ⅱ)
메시지를 작성하고 수용하는데 활용되는 실제적인 도구로서 기호, 상징, 이미지, 환상등 언어적 및 유사언어적 형태와 특성, 기능을 고찰한다.
 
- 커뮤니케이션 이론연구 Ⅱ(Communication Theory Ⅱ)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을 실제 적응시켜 사례별로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연구 Ⅱ(Mass Communication Theory Ⅱ)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에서 새로운 이론으로 부각되고 있는 제분야들을 심층적으로 분석 연구한다.
 
- 매스 커뮤니케이션 자료연습 Ⅰ(Applied Media Studies Ⅰ)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방법론을 토대로 각자의 관심분야에 따라 깊이 있게 추구한다.
 
- 매스 커뮤니케이션 자료연습 Ⅱ(Applied Media Studies Ⅱ)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방법론을 토대로 각자의 관심분야에 따라 깊이 있게 추구한다.
 
- 매스 커뮤니케이션 자료연습 Ⅲ(Applied Media Studies Ⅲ)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방법론을 토대로 각자의 관심분야에 따라 깊이 있게 추구한다.
 
- 송신자론 Ⅰ,Ⅱ(Functions and Responsibilities of Mass Communication Senders Ⅰ,Ⅱ)
미디어에 관련된 전반과정에서 송신자에 관련된 제반 특수이론, 연구영역 방법론 등을 집중 연구한다.
 
- 메시지론 Ⅰ,Ⅱ(The Nature and Content of Media Ⅰ,Ⅱ)
메시지의 수용과정(인식), 언어 및 비언어 메시지의 형태, 메시지가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해 집중 연구한다.
 
- 매체론 Ⅰ,Ⅱ(Media Analysis Ⅰ,Ⅱ)
사회라는 테두리속에서 기능을 발휘하는 각종 대중매체의 특성과 가능성을 인간과의 상호 맥락 속에서 분석한다.
 
 
- 매체철학(Philosophical Study on Media)
대중매체에 대한 철학적 분석과 정보화 시대에서의 대중매체의 존재양식 및 사회적 효과에 대한 논의
 
- 매스미디어와 모더니티(Mass Media and Modernity)
근대성 형성과 매스미디어의 역할 탐구
 
- 매스 커뮤니케이션 기능론 Ⅰ,Ⅱ(Functional Analysis of Mass Communication Ⅰ,Ⅱ)
사회라는 테두리속에서 기능을 발휘하는 각종 대중매체의 특성과 가능성을 인간과의 상호 맥락 속에서 분석한다.
 
- 수용자론 Ⅰ,Ⅱ(Audience Analysis Ⅰ,Ⅱ)
수용자의 개념, 유형, 책임 등을 개인, 집단, 대중의 맥락 안에서 분석 검토한다.
 
- 매스 커뮤니케이션 역사연구 Ⅰ,Ⅱ(Historical Study of Mass Communication Ⅰ,Ⅱ)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발전과 변화를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 매스 커뮤니케이션 특강 Ⅰ,Ⅱ(Topics in Mass Communication Ⅰ,Ⅱ)
커뮤니케이션 제반 분야에 걸쳐 공동의 관심사가 될 수 있는 안건에 대해 해당 실무자와 전문가를 초청하여 특강을 실시한다.
 
- 미디어 특수사례 연구 Ⅰ, II(Problems and Issues in Mass Communication Ⅰ, II)
인쇄매체, 전파매체, 시청각매체와 관련되는 제반 문제를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 토론한다.
 
- 지역연구 Ⅰ,Ⅱ(Studies in Foreign Cultures and Mass Communication Ⅱ)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관련된 상이한 문화권이나 인종권에 따른 제반 현상을 지역별로 집중 연구한다.
▶ 저널리즘
 
- 신문 연구(Special Studies in Print Jonrnalism)
신문의 이론이나 현상에 관계되는 특정문제와 주제를 놓고, 집중적으로 그리고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 언론사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History of Journalism)
신문과 방송의 역사적 고찰 및 그 역할 등을 논의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이론적, 논리적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창의적인 관점에서 연구한다.
 
 
- 신문산업론(Newspaper Industry)
신문산업의 다양한 영역에 관하여 산업조직론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체계적이고 분석적으로 연구한다.
상단으로 이동